-
IOT / 메타버스의 강자 전망은 어떤가? 퀄컴(QCOM) 주가, 반도체 / 5G /카테고리 없음 2022. 2. 23. 18:22
안녕하세요~ 골댕이 씨입니다!! 힘들었던 월요일과 화요일이 끝나고 드디어 수요일입니다. 아직 이번 주가 끝나지 않았지만 모두들 1주일의 반을 이겨내느라 고생했어요. ^^오늘은 통신장비 및 반도체 기업으로 유명한 퀄컴(Qualcomm)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지금까지 포스팅에서는 암드와 엔비디아에 대해 알아보았는데요, 퀄컴이라는 회사가 정확히 어떤 경쟁력을 갖는지, 향후 전망에 대해서도 함께 알아보는 시간을 갖기로 하기에 포스팅을 준비하기로 하였습니다.
자, 이제 본론으로 들어가 볼까요? 우와아아아아아아~~~~ 회사개요 퀄컴이라는 회사는 1985년에 창립되었습니다. 퀄컴의 영문명인 Qualcomm는 'QUALity COMMunications'에서 왔으며 이를 직역하면 '양질의 통신' 정도의 의미가 됩니다.이것은 사견입니다만, 아마 이렇게 단어를 구분한 것은 Quality라고 하는 단어를 식별하기 위한 최소한의 철자가 앞부분 QUAL이고 통신을 의미하는 Communications를 식별하기 위한 최소한의 철자가 COMM이기 때문이 아닐까 생각합니다. 정확한 것은 그들만이 알고 있겠지만! 역시 새로운 것을 안다는 것은 정말 재미있네요! (저만 몰랐던 것이 아니네요...?)
퀄컴 설립자는 기존의 공인된 통신관련 표준에서 벗어나 CDMA (Code Division Multiple Access)를 개발하게 되었는데, 이는 현재의 3G 네트워크의 근간이 되었고, 4G와 5G 개발에도 도움을 주었다고 합니다. CDMA는 쉽게 말해 일종의 디지털 이동통신 기술로 기존의 방식보다 통화품질 등 여러 면에서 월등하다고 할 수 있습니다. 퀄컴은 1991년에 기업 공개(IPO)로 나스닥에 상장되었습니다.현재 퀄컴의 사업영역은 QCT, QTL, QSI로 크게 나뉘며, 그 비율은 다음과 같습니다.
<출처 : 퀄컴 홈페이지 지>
매출액 기준으로는 QCT(79.6%) > QTL(20.3%) > QSI(0.1%) 순으로 크네요! 근데 이 세가지는 도대체 뭘까요? 차근차근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QCT(Qualcomm CDMA Technologies) 퀄컴의 사업 영역 중 QCT는 3~5G 등의 통신 기술, 그리고 사물 인터넷(IOT)에 사용되는 장치와 모바일 기기, 무선 통신 등에 사용되는 회로나 소프트웨어를 개발 및 공급하는 사업 분야를 말합니다. 그 때문에, 차량이나 모바일 기기, 물건의 인터넷이 적용되는 제품과 사업 영역이 인접해 있습니다. 일례로, 최근 뉴스에서 볼보의 새로운 전기차 인포테인먼트에 퀄컴의 스냅 드래곤이 도입되고 있다고 합니다.QTL(Qualcomm Technology Licensing) 퀄컴의 QTL 사업 분야는 특허권과 라이선스 영역입니다. QTL에서는 라이선스를 부여하여 퀄컴의 지적재산권, 특허에 해당하는 권리가 필요한 다방면의 무선장비 사업에 해당하는 권한을 제공하는 업무를 수행합니다.QSI(Qualcomm Strategic Initiatives) QSI는 퀄컴의 전략적 투자를 담당하는 사업 분야입니다. 즉, AI, 네트워크, 모바일, 사물인터넷 등 다양한 사업 분야의 신생 단계인 기업에 투자하는 영역입니다. 내용을 보면 당연히 QSI가 매출 비중 중 가장 작지요!현재 퀄컴의 본사는 미국 캘리포니아에 위치하고 있으며, 직원 수는 약 41,000명의 실로 거대한 규모의 대기업입니다.
개인적으로는 지금까지 포스팅하면서 자료를 찾기가 가장 쉬웠던 기업이 아닌가 싶습니다. 대부분의 경우 신뢰할 수 있는 출처에서 필요한 정보를 찾기는 힘들었지만 퀄컴 홈페이지는 깔끔하게 정리되어 있습니다. 저는 아직 퀄컴의 주식을 보유하고 있지는 않지만, 갑자기 몇 주 동안 사고 싶어지는 순간입니다. 이상한 소리 죄송합니다. 이제 주가 추이를 한 번 살펴봅시다.주가 추이 5년 추이
<출처: Google>
퀄컴은 최근 5년간 약 214% 성장했습니다. 암드나 엔비디아와 사업명령억이 완전히 동일하지는 않지만 같은 반도체 관련 종목인 점을 감안하면 퀄컴의 주가성장은 썩 빠른 편이 아닙니다. 엔비디아와 암드는 지난 5년 동안 거의 1000% 이상 상승해 왔으니까요. 사실 퀄컴의 주가수익비율(PER)도 이 세 종목 중 가장 낮은 편이어서 개인적으로는 오히려 다른 두 종목보다 주가가 안정적입니다.시계열 분석
<Meta(구 페이스북)의 Prop het 알고리즘을 활용한 퀄컴 주가 예측>
오늘 처음 제 블로그를 방문해 주신 분들을 위해, 위 그래프에 대해 간략하게 설명해 드리겠습니다. 위 그래프는 기본적으로 퀄컴의 최근 5년간 주가 데이터, 그리고 메타 플랫폼즈(옛 페이스북)가 개발한 Prophet이라는 알고리즘을 활용하여 향후 1년간 주가 예측을 위해 시계열 분석을 실시한 것입니다.
위 그래프에서 흑점은 실제 주가 데이터, 파란색 선은 알고리즘의 예측값, 하늘색 영역은 불확실 구간입니다. 신뢰 구간은 80%로, 이는 향후 예측된 1년의 주가 데이터가 80%의 확률로 하늘색 구간 내에 들어가도록 예측한다는 의미입니다.현재, 이 포스팅 작성 시점에서 퀄컴의 주가는 약 $170달러입니다. 쓰고 있는 중에 옆 화면에서 자꾸 주가가 실시간으로 떨어지는 것을 보고 있는 것이 조금 슬프네요.
어쨌든! 위 그래프에서 예측 시점의 마지막 부분인 2023년 1월말경 알고리즘의 주가 예측치(파란색 선)는 약 $187.5으로 수렴될 것으로 보입니다. 지금보다 10% 정도 올라갈 여력(업사이드)이 있는 것으로 해석됩니다.
예측치의 마지막 부분에서 불확실 구간의 범위는 약 $149 ~ $230 사이로, 실제로 2023년 1월 말 경에는 이 범위 사이의 어딘가에 있을 확률이 높으며, 단기적인 투자보다는 장기적인 관점에서 접근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됩니다. 이렇게생각한이유는전반적으로는우상경향을보이지만최근상하로변동폭이크고주가추이로볼때가격이한단계상승하는데최소1년이상걸린다고판단했기때문입니다.퀄컴의 실적은 어떨까.EPS(주당순이익)
<출처 : 야후 파이낸스>
퀄컴의 주당 순이익 (EPS)도 최근 갈수록 급부상하고 있는 통신과 반도체 기술에 특화된 기업이기 때문에 2020년 4분기부터 꾸준히 시장 전망치 (Consensus)를 상회하고 있습니다.매출 및 수익(연도별)
<출처 : 야후 파이낸스>
EPS를 봤을 때 이미 어느 정도 예상이 됐지만 연도별 매출과 수익도 꾸준히 우상화하고 있는 것입니다.퀄컴, 전망은?제 개인적으로는 과거에 높은 수익률을 원했기 때문에 엔비디아와 암드 정도만 인수했지만, 퀄컴에 대해 조사해보고 공부해보니 정말 좋은 기업이라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비록 제가 매입한 종목만큼 빠른 주가성장은 이루지 못했지만 오히려 요즘 같은 하락폭에서는 그런 점이 역설적으로 장점으로 부각되고 있는 것 같습니다.
빠른 속도로 상승하지 않았기 때문에, PER도 암드나 엔비디아보다 낮은 편이고, 투자가의 불안감도 적고, 실제로 실적주가 우세한 시장으로 변화하고 있는 최근의 경향에, 암드나 엔비디아보다 조금 나은 투자처일지도 모릅니다. 아직 보유하지는 못했지만 나중에 현금이 생기면 조금씩 인수해볼 생각입니다.
하지만 퀄컴의 전망과는 별개로 현재 시장 상황은 확실히 조심해야 하는 시장이라는 것이 옳다고 생각합니다. 개별 주식이 아무리 강하더라도 시장을 이기는 경우는 많지 않은 만큼 오히려 지금은 좋은 주식은 봐두었다가 어느 정도 하락한 뒤에 조금씩 남겨두는 것이 유리할 것 같습니다.
어제 쇼피파이에 대한 포스팅에서도 얘기했지만 저는 곧 있을 FOMC에 대해 큰 기대감은 없습니다. 오히려 더 떨어뜨리는 발언을 하지 않았으면 좋겠어요. 시장에 조정이 필요하다면 조정을 받을 것이고, 아니면 그냥 인상할 것입니다.
따라서 단기 차익을 위해 퀄컴을 인수하는 것은 별로 좋은 선택이 아니라고 봅니다. 사실 저는 모든 종목을 장기투자로 접근해야 한다고 생각하며 특히 퀄컴처럼 조금만 기다려주어야 오르는 주식은 더욱 그렇다고 생각합니다.
이대로 끝날 것 같지 않은 주가 하락이 언제쯤 끝나고, 각 주식의 바닥이 도대체 어디인지는 모르겠지만 우리는 개인투자자로서 결국 어딘지 모르는 바닥을 각자 스스로 예측하면서 보수적으로 접근할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이 엄격한 시장에서 철저한 멘탈관리를 희망하며, 각자의 투자성향에 맞는 현명한 투자를 하길 희망합니다. 여러분 화이팅입니다!!!! * 본 게시물은 주식에 대한 투자의 권유나 추천이 아닌 단순 참고사항으로서 모든 투자에 대한 책임은 투자자 본인에게 있습니다.또,제가직접공부해서작성한것으로잘못된부분이있을수있으니참고부탁드립니다. 읽어주셔서 감사합니다 항상 행복하세요.골댕이 님이 항상 당신을 응원하고 있습니다